산업재해를 예방하려면 안전기술 발전과 법·제도 개선이 뒷받침돼야 한다. 사업장 구성원들의 안전문화 정착이나 개선노력이 병행되지 않으면 기술이나 제도 발전만으로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

한국노총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안전문화 수준평가와 안전문화 수준향상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 한국노총 소속 노조와 고용노동부·안전보건공단·학자·컨설팅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외국계 컨설팅회사에 의뢰해 안전문화를 측정한다. 하지만 단순히 설문조사에 의존한 안전풍토 수준 평가 위주로 이뤄져 있어 안전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한국노총은 이날 토론회에서 특정 사업장 노동자·경영진을 면담 평가한 결과를 공개하고, 안전문화 평가·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내놓을 예정이다. 노동계가 안전문화 평가도구를 활용해 실태조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기홍 산업안전보건본부 실장은 “실태조사 결과 종전의 단순한 설문조사 위주의 안전문화 평가보다는 심층면담을 실시할 경우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쉽다는 사실이 입증됐다”며 “이번 토론회는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한 사업장 안전문화 수준 개선 방법론과 도구를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