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노동개혁을 밀어붙인 배경에 재벌대기업의 대가성 요구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14일 “노동개혁을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노동계 반발을 키웠다.

한국노총은 15일 성명을 내고 “재벌 대기업들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돈을 입금한 후 박근혜 대통령이 노동개혁을 언급했다”며 “이기권 장관이 최순실과 노동개혁 추진은 관련이 없다고 보는 것은 희망사항이거나 아니면 정말로 몰랐거나 둘 중 하나”라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노동 5법이 비정규직을 늘려 노동조건 하락을 불러올 것이라는 비판에도 정부가 법 개정을 밀어붙인 이유가 수백억원을 기부한 재벌들의 민원 해결이라는 주장이 속속 나오고 있다”며 “그럼에도 노동부가 노동법을 개정하겠다고 고집 피우는 것은 국민에게 오기 또는 몽니로밖에 비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공공운수노조도 이날 논평을 통해 “여야가 합의한 특검법에 ‘노동개혁법 통과 등을 대가로 출연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한 사건도 포함돼 있다”며 “정부의 노동개악 정책과 재벌대기업의 뇌물이 관련 없다는 이기권 장관의 발언은 구차한 변명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와 민주노총은 이달 10일 박근혜 대통령과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기권 노동부 장관,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을 뇌물죄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노조는 “정부가 노동개악을 추진하면서 공공·금융부문 연쇄파업이 시작됐고 철도노조는 50일째 파업을 하고 있다”며 “재벌의 돈을 받고 2천만 노동자와 그 가족의 생존권을 우롱한 이번 사건에 대해 특별검사가 엄중하게 수사하고 응분의 처분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