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지켜보는 국민의 분노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1천500여개의 노동·시민단체가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공동행동에 돌입했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등 시민단체는 9일 오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국민행동)’을 발족했다. 국민행동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그 이후를 준비하는 일종의 비상시국대책기구다. 4·16연대, 민주주의국민행동,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백남기투쟁본부 등 1천5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국민행동은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정국 수습방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치권은 야당을 중심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에서 손을 떼 2선으로 후퇴하고 국회가 추천한 총리가 내각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국민행동은 대통령 퇴진 없이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할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책임에 면죄부를 주는 것과 같다고 봤다.

국민행동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수행 능력도, 자격도 없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국민행동이 정권 퇴진을 위한 투쟁을 책임지고 안내하는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식에서 국민행동은 △박근혜 대통령과 내각 총사퇴 △새누리당 해체 및 소속 의원 정계 은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특검 도입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국민행동 관계자는 “국민을 선도해야 할 야당이 오히려 국민 뒤에서 눈치나 보며 서성이고 있는 꼴”이라며 “야당이 지금처럼 국민의 요구를 방기한 채 과실만 따먹겠다고 달려든다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