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혜정 기자
▲ 배혜정 기자

검찰이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 간 비공개 면담 경위에 대해 7일 수사에 착수하면서,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과 박근혜 대통령의 연관성이 밝혀질 지 주목된다. 한국노총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 재벌 대기업과 정권 사이의 뒷거래가 있었음이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며 전경련 해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검찰, 전경련 관계자 조사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 박근혜 대통령 직접 지시 확인되나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오전 전경련 이아무개 상무, 박아무개 전무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지난해 7월24~25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 박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 간 비공개 면담 경위를 집중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7월24일 청와대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및 지원기업 대표 오찬 간담회 이후 당일 오후와 25일 이틀에 걸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7명을 차례로 독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검찰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사용한 지난해 다이어리를 확보해 살펴볼 방침이다. 안 전 수석의 다이어리에 박 대통령과 총수 간 독대시간이나 발언 내용이 특정될 수 있어, 박 대통령이 재단 설립과 출연금 모금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는지 여부가 밝혀질 가능성도 높다.

박 대통령의 요구에 대기업들이 정부의 경제·노동정책 지원을 대가로 거액의 출연금을 제공했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실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모금이 이뤄졌던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상반기 전경련은 기업의 원활한 투자를 위해 과감한 규제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의 민원은 박 대통령의 입으로 그대로 나왔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10월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관광진흥법, 의료법, 국제의료지원법 등 이른바 경제활성화법과 노동 5법,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등을 호소했다. 이날은 대기업들이 미르재단에 입금을 마무리한 다음날이었다.

K스포츠재단 입금이 끝난 다음날인 올해 1월13일에도 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통해 노동개혁법 처리와 경제활성화를 위한 서비스산업발전법 및 기업활력제고특별법 처리를 주문했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직후 전경련과 대한상의 등 38개 경제단체는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국민운동 추진본부'를 결성하고 범국민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노동계가 전경련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공범"이라고 지목하고 나선 이유다.

전경련에 계란 투척한 한국노총
"대기업 민원사항 해결 위해 정권과 뒷거래"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의 주역은 박근혜와 최순실만이 아니다"라며 "재벌대기업과 박근혜-최순실 일가의 연결고리인 전경련은 이번 사태의 핵심 공범"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53개 대기업들은 박 대통령의 사주로 안종범 경제수석의 강요를 받고 774억원을 뜯긴 피해자 행세를 하고 있다"며 "탐욕에 눈먼 재벌대기업들은 오래된 민원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박근혜 정권과 검은 뒷거래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노총은 "재벌이 입금을 하면 대통령이 운을 띄우고, 재벌과 경제단체들이 행동에 나섰다"며 "박근혜 정권이 노동개악을 밀어붙인 수수께끼가 이제야 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은 이어 "박근혜 정권은 이번 사건을 단순 직권남용죄로 처리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이제 핵심 증언이 나온 이상 이 사건은 뇌물죄로 다뤄져야 한다"며 "정권에 돈을 대 노동자들을 죽이는 노동개악을 추진하고, 사욕만을 추구한 암적 존재이자 사회발전의 걸림돌인 재벌과 전경련은 반드시 해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기자회견 후 전경련 표지석에 계란 60개를 투척하고, 바닥에는 랙커로 "전경련 해체" "박근혜 퇴진" 글씨를 썼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