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2일 100만 규모가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민중총궐기대회를 앞두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정국이 이번 주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7일 청와대가 정국수습을 위해 영수회담을 제안하고 나섰지만 야당은 “박 대통령이 2선으로 후퇴하지 않으면 퇴진투쟁을 하겠다”고 맞불을 놨다. 새누리당에선 비박계가 박 대통령 탈당을 촉구했고 친박계는 반발했다.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영수회담을 열자는 메시지를 전하러 국회를 직접 방문했다. 하지만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만나지 못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로부터는 좋은 소리를 듣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권퇴진’이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박 대통령이 폭주개각을 철회하고 국회추천 총리를 수용해 정국을 수습해야 한다”며 “끝까지 외면하면 정권퇴진 운동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별도특검·국정조사, 김병준 총리 내정 철회, 국회추천 총리 임명, 대통령 2선 퇴진에 대한 입장을 요구하며 “선결요건의 해결 없는 영수회담은 불필요하다”고 못 박았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영수회담은 사태해결을 위한 방법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며 “박 대통령 탈당과 총리 지명 철회 등 국민의당이 제안했던 현실적 해법이 이번 주에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치인들의 박 대통령 퇴진 요구는 더욱 확산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SNS에서 ‘현 시국과 관련한 긴급제안’을 통해 “야당은 빠른 시간 안에 결단을 내려 국민들의 대통령 하야요구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며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한 야당·정치지도자·시민사회 대표 원탁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국민의당 청년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박 대통령의 지난 2차 대국민담화에서 나라는 망해가도 개인의 집권야욕을 채우겠다는 행동에 분노한다”며 “당장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한편 새누리당에서는 김무성 전 대표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 탈당을 공식 촉구했다. 그는 “탈당 거부시 출당은 당연한 조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