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하야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정의당이 하야선언에서 국가 정상화까지 가는 로드맵을 제시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지난 4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해결하려면 헌정유린 사태에서 제대로 출발해야 한다”며 “그렇게 해야만 조기에 국정공백을 메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심한 치욕감과 분노를 안고 있지만 국정공백 장기화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심 대표는 이에 따라 “사람들은 하야를 주장하는 정의당이 하야에 따른 해법을 갖고 있느냐고 묻는다”며 “하야선언과 과도중립내각, 조기대선으로 이어지는 3단계 로드맵이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정의당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진정한 반성과 진상 규명 없는 1·2차 대국민 담화 같은 것 말고 진솔한 사과와 하야 의사를 공개적으로 천명해야 한다. 이때 검찰수사와 국회 주도 과도중립내각 구성을 조건 없이 수용해야 한다.

과도중립내각은 국회의장 주재하에 여야 4당이 논의해 대통령에게 임명을 요청한다. 대통령은 과도중립내각이 마련할 대통령 사임에서 조기대선까지 권력이양 일정에 협력한다. 대통령의 실제 사임은 조기대선일 60일 전에 이뤄진다. 과도중립내각의 역할은 △권력이양 일정관리 △현정유린 사태 진상규명·헌정유린 사범 단죄 △경제·안보 등 국가위기 관리로 규정했다.

심 대표는 “조기대선은 내년 4월12일로 예정된 재보선일에 동시선거로 치를 수 있다”며 “후보선출 등 각 정당의 선거준비와 국민 검증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되 늦어도 내년 상반기 안에 치르는 것을 원칙으로 과도중립내각이 국회와 충분히 협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심 대표는 이날 오전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박 대통령 하야운동에 함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심 대표는 “박원순 시장과 하야 촉구를 위해 같이 뛰기로 했다”며 “제 정당 정치지도자와 시민이 함께하는 범국민운동본부 같은 큰 틀을 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