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고려대의료원이 노조의 사내 집회를 통제하기 위해 방화셔터를 내린 사건과 관련해 지역 시민단체와 노동계의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고대의료원지부(지부장 홍세나)와 성북·강북지역연석회의 등은 20일 오후 고대의료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부와 지역주민은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부는 지난 13일 병원 3층 로비에서 쟁의조정 신청 보고대회를 진행했다. 노사는 지난 8월부터 임금·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병원이 임금피크제 도입을 요구하면서 교섭이 중단됐다. 지부는 교섭이 중단된 과정을 조합원들에게 설명하려고 보고대회를 열었지만 병원이 방화셔터를 내리면서 로비에 소란이 일었다. 당시 로비에 있던 환자와 보호자도 함께 고립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당시 현장을 목격한 시민과 지역주민이 참석했다. 이들은 인권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지역주민인 김창수씨는 “어머니도 고대의료원에서 치료받은 기억이 있어서 고마운 마음이 있었다”며 “환자와 장애인들이 있었는데도 방화셔터를 내리는 걸 보면서 병원이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알게 됐다”고 지적했다. 고려대 학생인 연은정씨는 “노조가 조합원들에게 설명하는 것을 막으려 방화셔터를 내리는 모습을 보고 실망했다”고 말했다.

홍세나 지부장은 “병원이 중간관리자를 동원해 비상대피문까지 막는 초유의 부당노동행위를 저질렀다”며 “고대의료원의 인권침해 사태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