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포함된 치약 생산원료를 국내 30여개 제조업체에 납품해 온 미원상사에 대한 특별점검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전북녹색연합을 비롯한 40여개 단체로 구성된 ‘발암물질 안전대책 촉구 전북노동·시민·사회단체’는 20일 오전 전주 완산구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암물질 배출기업 미원상사 특별점검 △산업단지 배출가스 현황 공개 △산업단지 건강진단·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메디안 치약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돼 식약처가 긴급회수에 나섰고, 부광제약을 포함한 다른 업체 제품에서도 같은 성분이 검출돼 판매중단 조치가 내려졌다”며 “이들이 공통으로 원료를 납품받은 업체는 미원상사 봉동공장”이라고 지적했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미원상사는 전북 완주군 봉동읍으로 공장을 이전한 2005년부터 최근까지 발암물질인 벤젠을 가장 많이 배출했는데, 10년 동안 배출한 벤젠이 65톤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환경부 ‘화학물질 배출·이동량 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14년 전북 소재 사업장에서 사용된 발암물질은 26종(2천205톤)이고, 대기 중으로 배출된 양은 386톤이다. 1급 발암물질 7종(10톤)이 대기에 노출됐는데, 절반에 가까운 4.8톤을 미원상사가 배출했다.

이들 단체는 “대기 중 배출가스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측정·감독하지만, 연 1~2회 측정에 불과하고 결과도 공개하지 않는다”며 “전북지역 고독성 물질 배출사업장 반경 1마일(1.6킬로미터) 안에 사는 주민이 21만명이나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라북도는 미원상사에 대한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도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에 따르면 미원상사가 납품한 원재료는 12종류로 치약과 비누·샴푸 등을 만드는 데 쓰였다. 아모레퍼시픽 치약 11종 외에 화장품업체 코리아나를 비롯한 국내 대기업들이 이 업체에서 문제의 원료를 받아 제품을 생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