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경투쟁에 나선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19일 오후 여의도에서 '공안탄압 분쇄, 대국회 입법투쟁 승리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마친 뒤 새누리당사 앞으로 이동해 규탄 집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건설노동자들이 퇴직공제부금 전면 적용을 포함한 고용개선대책을 요구하면서 1박2일 상경투쟁을 벌였다.

건설노조는 19일 오전과 오후 각각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과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1천500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국회 입법투쟁 승리 전국 확대간부 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노조는 지난 18일 저녁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공원에서 ‘살인정권 규탄 결의대회’를 한 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고 백남기 농민을 분향하는 등 1박2일 상경투쟁을 했다.

노조는 퇴직공제부금 인상과 건설기계근로자 전면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당초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발표한 ‘3차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에 포함돼 있었다. 19대 국회에서 최봉홍 전 새누리당 의원이 발의한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건설근로자법)에도 건설기계 퇴직공제 당연가입, 퇴직공제부금 전자카드제 도입이 담겼다.

19대 국회가 종료하자 노동부는 올해 8월 건설근로자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는데, 퇴직공제부금을 건설기계에 전면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레미콘 종사자들에게만 적용하도록 했다. 퇴직공제부금 전자카드제 도입은 포함되지 않았다.

노조는 “이기권 노동부 장관은 2014년 9월 새벽 인력시장을 방문해 퇴직공제부금 인상을 약속했지만 3년 동안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며 “이 장관은 건설노동자들에게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