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하청노동자 대량해고저지 시민사회대책위원회 구성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조선소 하청노동자 대량해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29일 거제로 향하는 희망버스 계획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조선소 하청노동자 수만 명이 내년까지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 법률가단체가 조선소 비정규직 조직화와 법률지원에 나선다.

조선하청노동자 대량해고 저지 시민사회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소 하청노동자 조직화를 위한 법률지원과 고용보장 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시민참여 행사를 29일 거제에서 한다"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올해 상반기에 2만여명의 조선소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이 중 하청노동자들이 1만8천여명이다. 연말께 해양플랜트 작업량 감소가 본격화하면 해고 규모가 내년까지 5만6천명에서 6만3천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 정규직노조들은 구조조정에 대항해 그나마 자기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노조가 없는 비정규직들은 이마저도 힘든 상황이다. 대책위는 민변을 비롯한 법률가단체의 지원을 받아 24일부터 28일까지 거제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인근에서 거리상담을 한다. 부당해고와 체불임금을 겪고 있는 하청노동자들을 상대로 변호사·공인노무사들이 법률상담을 지원한다.

조직화사업도 눈길을 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전남서남지역지회와 거제통영고성 하청노동자살리기 대책위원회 등 비정규직 당사자들은 29일 거제 아주공설운동장에서 조선하청노동자대행진을 개최한다. 대책위는 시민참가자들을 모아 거제희망버스를 거제로 보낸다. 하청노동자대행진 참가자들은 행사 후 대우조선해양까지 행진해 '고용안정호 문화한마당'을 연다. 문화예술가들과 시민들은 조선소 비정규직의 고용안정을 염원하는 '고용안정호'를 현장에서 제작한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선업 위기 비용을 노동자들에게 떠넘기지 말고 위기 주범인 정부·재벌이 정책실패와 경영실패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