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가 노동계 파업에 대한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경제5단체장의 4일 긴급회동은 오는 12일 총파업을 앞두고 거세지고 있는 노동계 움직임과 불법행위의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이를통해 정부의 강력한 '법대로'대응을 촉구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는 재계가 최근 노동계 파업에 대해 위기의식을 그만큼 크게 느끼고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현상황에서 노조에 더 밀릴 경우 파업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임단협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해 있는 것이다.

일부기업에서는 회사측에서 자위대(일종의 구사대)라도 만들어야 되지않느냐는 목소리까지 들릴 정도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는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노조파업으로 공장가동이중단된 효성 울산공장과 여천NCC 관계자들이 참석, 사태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조남홍 경총 부회장은 "효성과 여천NCC 파업은 외부세력이 개입하는등 초법적인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는데 5단체장들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조부회장이 외부세력 개입을 지적했듯 재계는 효성과 여천NCC 파업을 해당 사업장만의 파업으로 파악하고 있지 않다. 노동계가 이 두 곳을 지렛대삼아 12일 총파업 투쟁으로 재계와 정부를 몰아붙이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때문에 재계는 현시점에서 노동계에 경고메시지를 보내는 한편 정부에강력한 법집행을 촉구한 것. 총파업 열기를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효성과여천NCC 사태를 빨리 해결하는게 급선무라는 메시지를 정부에 전했다고 볼수 있다.

정부가 미온적인 태도를 계속 보일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한 참석자가 "정부도 뒷짐만 지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타이밍이 문제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편 이날 모임에는 당초 AMCHAM(주한미상의), 서울재팬클럽, 주한EU상의 등 외국경제단체 대표들이 동참할 예정이었지만 노조의 공격목표가 될수 있다는 일부단체의 부정적인 입장으로 무산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