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명 개정을 추진하던 정의당이 도로 '정의당'이 됐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1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당원 총투표 결과에 따라 앞으로 정의당명은 그대로 유지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지난달 25일 임시당대회에서 '민주사회당'을 새로운 당명 후보로 결정하고, 당원 총투표를 했다. 투표권을 가진 당원 2만386명을 대상으로 이달 6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현장·ARS투표를 한 결과 1만925명이 투표에 참여해 7천552명(69.2%)이 반대해 부결됐다. 찬성은 3천359명(30.8%), 투표율은 53.6%다.

한 대변인은 부결 배경에 대해 "당원들이 보기에 정의당이 작은 정당으로 새로운 이름을 국민에게 알리는 과정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 같다"며 "새로운 당명의 배제보다는 정치적 판단의 결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당명 개정은 정의당이 지난해 11월 국민모임·노동정치연대·진보결집더하기와 통합하면서 총선 후 6개월 이내에 당원 총투표로 당명을 개정하기로 합의하면서 추진됐다.

당대회에서 결정됐던 당명(민주사회당)이 당원 투표에서 부결되자 일각에서는 지도부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다. 한 당직자는 "당명만 부의해 놓고 지도부가 (당명 개정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지도부가 총투표를 앞두고 당명 개정 관련한 입장글조차 발표하지 않는 등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것이다. 당명 개정에 반대한 다수 당원들의 의견을 무시하기가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당 홈페이지에 "이번 총투표 결과로 새로운 당명으로 당의 가치와 지향을 더욱 또렷이 하자는 문제의식이 기각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당명 개정 과정에서 제기된 치열한 문제의식을 향후 정치활동과 조직사업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