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이 불안하다. 노동계가 총파업을 앞두고 투쟁강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재계는 불법파업 등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인대처에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여천NCC와 효성 울산공장 등에서 불법파업이 10여일씩 계속돼 생산차질로 수백억원의 피해를 보고 있는데도 정부는 뒷짐만 진채 방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들어 노·사분규와 각종 시위에서 불법적인 행위가 잇따르고 있는데도 당국은 대우자동차 사태 이후 거의 개입하지 않으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이같은 산업현장의 불안은 가뜩이나 생산 투자나 수출 등 실물경기 동향이 경기회복에 대한 확신을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경제전망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산업정책연구원 조사에서 나타났듯이 우리나라 국가경쟁력은 아시아 경쟁국중 최하위이고 근로자들의 낮은 경쟁력과 불안정한 노·사관계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써 b 지적됐다. 거의 바닥에 떨어진 경제국면이 회복기에 접어들지 오히려 더 깊은 나락으로 떨어질지 모르는 중요한 이 시점에서 노·사관계는 이를 결정하는 관건이다. 해외자본 유치뿐 아니라 국내 자본도 산업현장이 불안하다면 그만큼 투자가 위축될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노동계는 이달을 구조조정 중단과 정리해고 철폐를 위한 투쟁기간으로 정했다고 하나 우리 경제는 아직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조조정 과정에 있고 고통분담은 불가피하다. 재계도 근로자의 희생을 요구하기에 앞서 고충을 이해하고 모든 것은 합법의 틀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당국은 방관자적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산업현장의 평화를 지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