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정의당이 민주주의·사회공공성 강화를 비롯한 진보적 가치 실현을 위해 상시적인 대화체계를 구축한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과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2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1차 정례협의회를 열고 시국·노동현안에 대한 공동대응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양측은 정례협의회·원내대책 협의회·실무조정회의를 정기적으로 열고 공동정치활동을 한다. 이날 회의는 민주노총과 정의당이 각 조직의 하반기 주요 사업계획과 현황을 발표·공유하는 자리였다.

민주노총은 성과연봉제·퇴출제와 공공부문 민영화 저지를 위한 2차 총파업·총력투쟁 돌입 상황을 설명했다. 최저임금 인상과 위험의 외주화 금지를 위한 제도개선 필요성도 강조했다. 정의당은 입법추진 현황·국정감사 기본방향과 소득불평등 해소를 위한 최고임금제 도입 캠페인 사업 계획을 설명했다.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정부는 백남기 농민 사인이 경찰폭력임이 명백함에도 부검을 하려 하고 민주노총 총파업을 불법으로 왜곡하며 탄압을 일삼고 있다"며 "정의당이 국가폭력 사태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을 위한 현장에서 함께 싸워 달라"고 요청했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전경련·재벌에서 미르·K스포츠재단에 800억원의 후원을 받은 박근혜 정부가 재계의 핵심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노동개악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당면한 투쟁에 적극 연대·협력하고 노동자를 대변하는 정치적 힘을 키워 정권교체가 이뤄지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은 다음달 5일 최고임금법 국민청원 제안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100만인 서명운동을 포함한 대국민 캠페인을 시작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