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창조경제 사업이 박근혜 정부 출범 이전에 시작된 것으로 드러났다. 산자부가 기존 사업을 재탕해 창조경제 사업으로 포장했다는 뜻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미래창조과학기술부에서 받은 산자부 창조경제 주요 세부사업 자료를 공개했다. 지난해 기준 산자부 창조경제 사업은 83건, 소요예산은 1조3천140억원이다. 이 중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집행된 사업 예산은 1천400억원으로 전체의 11%에 불과하다. 대부분 사업이 이전 정부부터 시행돼 왔다는 얘기다.

주요 사업만 살펴봐도 소재부품 기술개발(핵심소재 경쟁력 강화) 사업은 참여정부 시절인 2007년 시작됐다. 산업기술 국제협력(국제 공동연구개발)·그린카 등 수송시스템산업 핵심기술개발·제조기반 산업핵심기술개발 사업 등 3건은 2009년, 수출전략형 미래그린자동차 부품기술개발사업은 2012년 착수됐다.

산자부가 각 지역에 설치한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 실적도 부진했다. 센터는 투자·융자·보증 등 3개 용도의 펀드를 조성해 관리하는데, 부산센터는 1천억원 목표 보증펀드를 조성하지 못했고 대전·세종·서울센터의 일부 펀드 실집행률은 0%였다.

박 의원은 “주형환 산자부 장관은 2013년 청와대 비서관, 지난해 기획재정부 1차관 시절 ‘창조경제 성과를 가시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창조경제 선봉장 역할을 했다”며 “이런 분이 장관으로 있는 산자부조차 재탕 삼탕 사업을 추진하는데, 창조경제가 과연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