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노동계와 국회가 한국거래소 이사장 취임을 앞두고 있는 정찬우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의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정의당·사무금융연맹·거래소노조는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후보는 박근혜표 낙하산의 화룡점정”이라고 비판했다.

노조에 따르면 정 후보는 한국거래소 이사장 후보로 단독 추천돼 30일 주주총회에서 임명될 예정이다. 금융연구원 부원장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을 지낸 정 후보는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를 신청했다 탈락한 뒤 거래소 이사장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정 후보가 금융권 요직을 거치며 보인 행보다. 지난해 국회 정무위원회 야당 의원들은 정 후보가 2011년 금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으로 일할 당시 론스타와 올림푸스캐피탈 사이에 벌어진 국제중재재판에서 론스타의 불법행위를 변호한 사실을 폭로했다.

시민·사회단체와 노동계는 2011년 저축은행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동일인 대출규제 완화에 정 후보가 깊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형철 연맹 부위원장은 “저축은행 사태로 10만 피해자와 26조원의 사회적 비용을 치러야 했다”며 “가계부채 전문가로 정부 정책의 중심에 있던 정 후보는 사전에 부실을 경고하거나 사후에 책임지는 모습은커녕 궁색한 변명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임명 절차도 문제로 지적됐다. 노조에 따르면 정 후보가 공모에 참여해 단독 추천되기까지 실질적인 후보심사기간은 4일이었다. 모든 임명절차에 소요된 기간도 19영업일에 불과했다. 국정감사에서 단독 추천 낙하산 논란을 피하려는 속도전이라는 지적이다.

김형탁 정의당 부대표는 “정 후보가 정치적 인물이라는 것을 떠나 과거 전력만으로도 거래소를 이끌 자질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동기 노조 위원장은 “졸속 정치권 낙하산인 정 후보가 이사장이 되면 자본시장을 지렛대로 자신들의 잇속만 챙길 게 뻔하다”며 “자본시장 참여 상장기업과 국민에게 사회적 비용을 전가할 낙하산 인사가 강행될 경우 파업으로 막아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