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학교에서 발생하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을 해소해야 한다고 국회에 촉구했다. 모르쇠로 일관하는 교육부 태도를 바로잡아 달라는 요구다.

학교비정규직노조와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는 2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각각 기자회견과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학교는 비정규직 종합백화점"이라며 "(학교비정규 노동자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라"고 외쳤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국립·사립학교에는 40만명의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일한다. 학교회계직원 14만1천명, 비정규직 강사 16만8천여명, 용역근로자 2만7천명, 기간제교사 4만2천명으로 전체 교직원의 41% 규모다.

그런데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은 시·도 교육청마다 유급병가일과 육아휴직기간, 연차휴일이 다르다. 무기계약 전환직종 범위, 복지포인트·상여금도 제각각이다. 경남지역에서 근무하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는 100만원의 정기상여금을 받지만 경북·대구·인천지역 노동자는 상여금을 못 받는다. 시·도 교육청에 따라 45만원 혹은 80만원을 받는 곳도 있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시·도 교육청마다 다른 학교비정규 노동자 처우를 그냥 둔다면 격차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커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는 “교육부는 국립학교 비정규직에게 정기상여금을 한 푼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비정규직 안에서도 차별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