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에게서 단기간에 486억원을 후원받아 청와대 외압설의 중심에 서 있는 미르재단이 박근혜 정부 대외 개발 원조사업인 ‘코리아 에이드’ 사업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코리아 에이드 사업 중 하나인 케이밀(K-Meal) 사업이 시작되기도 전에 미르재단이 사업 관련 준비를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10월 설립된 미르재단은 같은해 11월 이화여대 산학협력단 소속 박아무개 교수 등에게 개도국에 맞는 쌀 가공식품 전략과 시제품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며 “신기하게도 한두 달 뒤인 올해 1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이대측과 케이밀 관련 시제품 개발 용역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코리아 에이드는 5월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3개국 순방에 앞서 추진된 한국형 개발 원조(ODA)사업이다. 음식(K-Meal)·의료(K-Medic)·문화(K-Culture)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케이밀 사업은 쌀 가공식품인 쌀 파우더와 쌀 크래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김 의원은 “미르재단이 이대와 정부 간 계약 체결 이전에 코리아 에이드와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3개국 순방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에 착수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민간 신분인 미르재단이 정부보다 앞서 대통령 해외순방과 대통령 역점사업에 적극 나섰다면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라고 주장했다.

재단 관련 의혹에 대해 김인식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이사장은 “농축산식품부 소관사항”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