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의원들은 26일 열린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청년희망재단 모금 과정과 사업을 집중 추궁하면서 관련 자료 제출을 고용노동부에 요구했다. 이기권 장관은 “민간법인에 대한 자료를 요구할 수 있는지 법률적 검토를 하고 있다”며 제출을 거부했다.

환경노동위 야당 간사인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감에서 “청년희망재단 관련 서류 제출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지만 노동부는 이날 현재까지 내놓지 않았다”며 “정부가 설립을 주도하고 장관이 이사까지 맡고 있는 조직인데, 왜 자료를 제출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도 “최근 문제가 된 K스포츠재단과 미르재단 관련 자료가 다 공개됐는데, 왜 청년희망재단만 안 된다고 하느냐”며 “노동부는 자료를 제출하라”고 주문했다. 이 장관은 이에 대해 “민간법인이라서 정부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는지 법률적으로 검토하는 중”이라며 “공개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홍 위원장은 “노동부가 공개를 못하겠다고 한 모금 현황은 국세청에 이미 공시돼 있는 자료”라며 “대통령께서 희망펀드 1호에 가입한 후 12만명이 참여해 1천444억원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00억원,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이 150억원 등 대기업 총수들이 개인 자격으로 줄줄이 모금에 동참했다”며 “이 과정에서 정부 강압은 없었는지 장관이 책임질 수 있냐”고 물었다.

이 장관이 “자료를 숨긴 게 아니고 모금 과정에 관여한 적이 없다”고 해명하자 홍 위원장은 “국회를 너무 무시하지 말라”며 “재단 설립 과정을 둘러싼 진실을 끝까지 밝히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