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26일부터 시작되는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야당들이 22일 잇따라 국정감사 상황실을 설치하고 나섰다. 이들은 “박근혜 정권의 무능을 낱낱이 밝히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국정감사 상황실 현판식을 열고 “수권정당 면모를 보여 주겠다”고 다짐했다. 추미애 대표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사건 등 고구마 줄기 캐듯 난국이 펼쳐지고 있다”며 “국기문란과 부정부패를 바로잡는 전방 사수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정권의 무능과 실정을 낱낱이 파헤치겠다”며 “수권정당·대안정당으로서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이날 오전 국회 원내행정기획실에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을 갖고 “지난 4년간 박근혜 정부의 정책 실패는 국민의 고통만 가중시켰다”며 “정부의 무능을 철저히 파헤치고 정책적 실패 방지대책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기득권 타파·격차 해소·공정성장·일자리 창출·중복지 중부담 체제 구축·국민안전을 6대 기조로 삼고 국정감사에 임한다. 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최저임금제도·비정규직·근로조건·산업안전 문제 등 노동정책 실패에 대한 정부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정의당은 같은날 국회 본청 223호실에 국정감사 상황실을 설치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은 독선과 무능으로 요약된다”며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정부가 만들어 낸 총체적 위기의 실체를 드러내고 책임을 규명해 개혁방향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노동·정의·안전·평화를 4대 기조로 삼아 △비정규직·청년인턴·하청노동 등 노동약자 실태와 대안 제시 △갑을오토텍·유성기업 등 노동 지배·개입 진상규명 △조선·건설·공공 등 하청·간접고용 비정규직 문제 △공공부문 성과연봉제 강제도입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