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 이석태)가 세월호 인양 직후 선체를 절단하겠다는 해양수산부 결정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특별조사위는 30일 오전 서울 중구 특별조사위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세월호 선체를 절단하면 세월호 참사 원인규명이 영원히 불가능하게 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해수부는 지난 29일 세월호 인양 뒤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선체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을 분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분리된 객실 구역을 세운 상태(객실 직립방식)에서 작업하는 것이 미수습자 수습에 60일 정도 소요되는 가장 신속하고 안전한 방식이라고 발표했다.

특별조사위는 “해수부는 인양과정의 진척도와 향후 인양일정을 명확히 밝히지 못하는 상태에서 이제 세월호 선체 절단이라는 불가역적 방법을 선택하는 데 이르렀다”며 “세월호 인양 원칙은 미수습자 수습과 온전한 인양인데 해수부가 끝내 온전한 인양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온전한 인양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별조사위는 “세월호는 선체 최상부 조타실에서 선미 끝 러더(방향키)까지 운용계통이 하나로 연결돼 있는 구조”라며 “선체 절단은 세월호의 팔과 다리, 신경을 끊어 내는 것으로서 신호체계의 이상 유무, 전자적·물리적 오류 여부에 대한 조사를 불가능하게 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 선체 훼손 우려가 가장 큰 객실 직립방식을 다른 방식과 합리적으로 비교·검토하지 않고 결정한 것도 수용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특별조사위는 “해수부의 선체 절단 결정 발표 과정에서 특별조사위는 완전히 배제됐다”며 “해수부는 세월호 선체가 육상 거치대에 도착한 이후의 선체조사·선체정리·선체보존 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