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우리은행 민영화를 과점주주 매각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2010년 이후 5번째 도전이다.

윤창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위원장은 22일 오후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회의를 개최해 예금보험공사로부터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신속한 우리은행 매각'을 목표로 방식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연내 매각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시장의 잠재수요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과점주주 매각을 택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은행 경영권지분 30%를 한 곳에 일괄 매각하지 않고 4~8%씩 쪼개 팔기로 했다. 정부는 그동안 경영권 지분 매각으로 우리은행에 투입된 공적자금을 한꺼번에 회수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2010년부터 총 4차례 경영권 지분 매각을 추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입찰자가 없거나 단독 입찰로 유효경쟁이 성립하지 않았다.

경영권 프리미엄으로 공적자금 회수 효과를 극대화하는 대신 조속 매각을 선택한 것이다. 정부는 4% 이상 지분을 신규 낙찰 받은 경우 사외이사 1인을 추천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다.

정부는 24일 매각공고를 내고 다음달 23일 투자의향서를 접수한다. 11월 중 낙찰자를 선정하고, 올해 말까지 주식 양수도와 대금 납부 등 전 과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매각이 완료되면 예금보험공사와 우리은행 사이에 체결된 경영정상화이행약정(MOU)은 해지된다. 차기 행장 선임은 매각 종료 후 추진된다. 정부는 과점주주들이 이사회 및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해 행장 선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윤 위원장은 “과점주주 매각에 참여하고자 하는 수요는 상당한 수준”이라며 “새롭게 형성된 과점주주가 주도적으로 경영에 참여해 실질적인 민영화를 이루고 그 성과를 극대화해 나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