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강령 전문에서 ‘노동자’라는 단어를 삭제하는 개정안을 추진하자 노동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노총은 16일 성명을 내고 “강령에서 노동자를 삭제하는 것은 국민 대다수인 일하는 사람을 위한 정치를 포기하겠다는 것”이라며 “당 지도부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다가오는 전당대회에서 노동정책당원들의 집단적 반대를 조직하겠다”고 밝혔다.

논란은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강령정책분과가 지난 12일 “노동자와 시민의 권리 향상을 위한 노력을 존중한다”는 문장에서 ‘노동자’를 삭제한 강령 개정안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한국노총은 “더불어민주당의 노동 배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민주통합당 창당시 강령 전문에 포함돼 있던 ‘1987년 노동자대투쟁이 실현한 노동 존중과 연대의 가치’ 계승을 2013년 강령 개정 당시 삭제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최근 더불어민주당은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중앙조직규정을 개정해 현재 2실18국을 1실16국으로 개편한다. 그런데 노동국을 대외협력국과 통합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은 “노동자도 지우고 노동국도 없애 중도 이미지를 강화해 정권창출만 하면 된다는 생각"이라며 "당은 산토끼 잡으려다 집토끼까지 잃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비상대책위원회 논의와 19일 당무위원회 의결을 거쳐 강령을 확정한다. 최종적으론 전당대회에서 강령은 결정된다. 한국노총은 전당대회에 현재 안이 그대로 상정되면 대의원을 대상으로 집단적 반대를 조직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노총에 배정된 더불어민주당 대의원은 700명이다. 한국노총은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전대준비위원회에 항의 공문을 전달한다.

한편 민주노총도 성명을 내고 “강령 개정의 본질은 노동자가 아닌 자본의 이익을 우선하겠다는 것”이라며 “정권교체를 위해 노골적으로 우향우 노선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