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1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갑을오토텍의 직장폐쇄와 불법 대체인력 투입 논란이 11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주요 현안으로 다뤄졌다.

갑을오토텍은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가 쟁의행위에 나선 지난해 6월 이후에도 관리직 사원들을 동원해 심야시간에 제품을 생산했다. 또 협력업체에 물량도급을 주는 방식으로 제품을 만들어 왔다. 지회가 이에 반발해 지난달 8일 파업에 돌입하자 회사는 같은달 26일 직장폐쇄를 단행한 데 이어 이달 1일 사설경비용역 150여명을 공장 정문에 배치했다.

이런 가운데 갑을오토텍이 2014년 창조컨설팅 출신 김형철 공인노무사가 대표로 있는 노무법인 예지에 의뢰해 작성한 노조파괴 시나리오인 ‘Q-P 전략 시나리오’와 ‘K-P 전략 시나리오’ 문건이 최근 공개됐다. 문건의 핵심 내용은 “지회의 파업을 유도한 뒤 직장폐쇄를 단행하고, 제2노조 설립해 지회를 무력화한다”는 것이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법원이 갑을오토텍 전 대표이사의 부당노동행위 혐의를 인정해 법정구속한 상황에서 사측이 직장폐쇄를 단행했다”며 “고용노동부는 방어적 목적에서 벗어난 갑을오토텍의 직장폐쇄 신고를 반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같은당 이용득 의원은 “파업과 직장폐쇄가 진행되는 와중에 협력업체에서 대체생산이 이뤄진 사실이 노동부 조사 과정에서 확인됐다”며 “명백한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하며,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이 문제가 조속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갑을오토텍 부품이 장착된) 현대차를 애용하는 국민이 하자 가능성이 높은 불량 차량을 타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회사측이 관리직을 동원한 대체생산을 용인해 주면 노사대화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회사가 전향적인 안을 내놓은 것이 아니라 그동안 저질렀던 불법행위만을 중단하겠다는 뜻”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노동부에 적극적인 교섭 주선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기권 노동부 장관은 “불법행위가 확인되면 노사 불문 엄정 대처하고, 노사가 대화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중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