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연간 수십억원을 들여 운영하는 해외사무소가 부실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지 보고서 수준이 낮고 주재원들에게 과도한 혜택이 주어진다는 비판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감원에서 받은 '해외사무소 운영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3일 공개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금감원은 미국·영국·일본 등 전 세계 8개국 주요 도시에 사무소를 설치하고 18명의 주재원을 파견한 상태다. 사무소 운영에 연간 70억원이 쓰인다. 주재원들은 지난해 459건의 보고서를 금감원 본부에 보냈다. 한 사람이 매월 두 건의 보고서를 작성한 셈이다.

그런데 박 의원이 보고서를 살펴봤더니 단편적이고 면피성 내용이 다수를 자치했다. 예컨대 하노이사무소는 지난해 13건의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주된 내용은 우리나라 은행의 현지 지점 개설에 관한 것이었다.

프랑크푸르트 주재원은 '유럽중앙은행 새로운 지폐 발행 계획' 같이 한국에서도 인터넷으로 검색할 수 있는 일반뉴스 내용을 보고서에 담았다.

주거비와 자녀 학자금 지원이 과도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소장을 기준으로 각각 미국은 465만원, 일본은 610만원, 중국은 541만원의 주거비가 매월 지원됐다. 주재원과 동반 거주하는 자녀들을 위해 프랑스는 180만원, 중국은 167만원의 학비가 매월 지급됐다. 미국·영국 주재원 자녀가 사립학교에 들어가면 월 최대 66만원이 지원된다.

박 의원은 “1인당 4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들여 해외에 파견한 금감원 직원들이 본국에 보내온 정보가 현지뉴스를 긁어 보내는 수준”이라며 “공교육 수준이 높은 미국과 영국에서 귀족학교인 사립학교 학비까지 지원해 주는 것은 국민 눈높이에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로 엄정한 업무 평가와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