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앞으로 남은 임기 1년간 대선을 앞두고 정의당이 수권정당으로 도약할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며 “야권 후보단일화 시대는 끝났으며 선거제도 개혁을 통한 연합정치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상임대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총선 당시 약속한 교섭단체가 되지는 못했지만 야권연대도 없는 악조건 속에서 정당득표율 7.2%를 얻었다”며 “두 자릿수 상시 지지율을 얻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1년 전 3~4% 지지율과 당원 1만5천명 규모에서 지지율 7%대와 당원 3만5천명 규모로 확장한 만큼 두 자릿수 지지율을 얻는 게 불가능하지는 않다는 설명이다.

심 대표는 남은 임기 1년간 수권정당 교두보를 놓는 데 당력을 쏟아붓겠다는 계획이다. 246개 전 지역구에 지역위원회를 건설하고 2018년 지방선거 전까지 10만 당원과 유급활동가 500명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당 정체성 강화를 위한 전당적 교육프로그램과 노선·정책 혁신, 당 외연 확장을 추진한다.

심 대표는 “과거 진보정당의 전략과 정책을 완전히 리셋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노동정치 전략, 한국형 복지 전략, 대안에너지 전략, 신산업 전략 등 정의당만의 차별적인 민생 전략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국회 개혁 우선과제로 특수활동비 개혁을 촉구했다. 심 대표는 “국민의 국회가 되려면 국회 민주화가 돼야 하고 이를 위해 교섭단체의 기득권과 특권을 내려놔야 한다”며 “교섭단체제도 완화를 가로막고 정당 내부 분파의 줄서기를 유도하는 특수활동비라는 돈줄을 폐지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올해 9월부터는 내년 대선 전략을 마련하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후보단일화 시대가 막을 내린 만큼 각 정당은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결선투표제 도입 등 제도에 의한 연합정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