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갑을오토텍이 대체인력을 투입하고 물량을 외주화하는 방법으로 노조 무력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노동계가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과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는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을오토텍 경영진은 불법행위를 중단하고 제2의 노조파괴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갑을오토텍은 최근 신종 노조파괴 시나리오가 적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014년 전직 경찰과 특전사 출신을 채용해 노노갈등을 유발한 것과 달리 이번에는 협력업체에 완제품 생산을 맡기고 있다는 의혹이다. 지난 13일 고용노동부 천안지청 근로감독관은 갑을오토텍 협력업체인 동원테크놀러지를 방문했다.

업체는 갑을오토텍의 제품 케이스를 만드는 사출업체인데 노동부 조사에서 완제품을 생산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지회는 “조사 과정에서 갑을오토텍 생산라인과 완제품 등이 확인됐다”며 “인근 협력업체에서 불법하도급으로 제품 생산을 하고 있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회는 지난해와 올해 임금·단체교섭이 타결되지 않아 쟁의행위를 벌이고 있다. 지난 4일 3시간 부분파업을 진행했고 8일부터 10일까지 철야농성을 진행했다. 노조가 쟁의행위를 벌이고 있는 동안 대체인력을 투입하거나 중단된 업무를 하도급 주는 것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위반이다.

이 의원과 지회는 갑을오토텍의 모든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불법하도급 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노동부는 갑을오토텍의 불법하도급과 대체인력 투입 여부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불법하도급이 은밀하게 진행된다는 점에서 협력사·관계사·창고 등을 포함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갑을오토텍은 불법행위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사회적 저항에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