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서별관회의 참석자들이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를 알고도 자금지원을 결정한 정황이 발견되자 노동계가 국회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요구했다.

금융노조는 5일 성명을 내고 “서별관회의 대우조선해양 지원 과정에서 추악한 진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4일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지원방안’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정부가 회계분식 의혹을 파악하고도 지원을 결정하고 △관련 기관 임직원 면책처리에 나섰으며 △금융감독원의 회계 감리가 지연됐다는 정황이 담겼다.

노조는 “대우조선해양 지원 당시에도 근거가 불명확하다는 지적이 수없이 제기됐지만 금융당국은 지원을 강행했다”며 “서별관회의 당시 부당한 지원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국책은행의 팔을 비틀어 지원을 강요했다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국회에는 국정조사를 주문했다. 노조는 “더 이상 머뭇거릴 하등의 이유가 없다”며 “지난 1일 야3당 의원들이 발의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즉각 통과시켜 진상조사에 돌입하고 청문회에서 정권의 국정실패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날 홍 의원 주장에 대해 “해당 문건은 출처가 불분명할 뿐만 아니라 논의안건인지 여부도 확인하기 어렵다”며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지원은 전문회계법인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기관과 당국의 사전 협의·조율을 거쳐 서별관회의에서 비공식적으로 논의한 후 결정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