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중공업 노동자들이 4일 오후 '자구안 철회'를 촉구하며 거제조선소에서 오토바이 경적 투쟁을 벌이고 있다.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

정부발 구조조정의 직격탄을 맞은 조선업종 노조들이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인력감축과 노동조건 악화, 국내 조선산업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노동자들의 위기감이 단체행동으로 표출되는 형국이다.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위원장 변성준)는 회사와 박대영 대표이사를 4일 오후 고용노동부 통영고용노동지청에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노조는 이날 고소장에서 “회사와 박 대표는 ‘후생제도 변경안내’ 공문을 통해 노사합의를 이행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수십 년간 노사합의를 통해 형성된 근로조건을 일방적으로 불리하게 변경해 임금의 일부만 지급하겠다는 것으로 근기법 제43조 임금전액지급 원칙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노동자협의회에 따르면 회사측은 “최악의 경영상황에서 회사 존립과 자구안 성실 이행을 위해 복리후생 축소 시행이 불가피하다”며 △석식 운영 중단 △근무복 지급수량 축소 △사원아파트 관리비 인상 등을 공지했다. 회사는 이와 별개로 “올해 임금협상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복리후생 관련 조항을 축소 또는 원점 재검토하자”고 요구했다. 예를 들어 △산업재해자 처우 합리화(축소) △법정휴가 외 임의휴무 폐지 △임금피크제 확대 △불합리한 임금체계 개편 △복지포인트제도 폐지 △학자금 지원 축소 등 총 45개 항목이다.

노동자협의회는 “정부와 채권단·회사 미래전략실이 만든 자구안은 노동자들에게 경영실패 책임을 전가하는 내용으로 노동자협의회는 이를 수용할 수 없다”며 “자구안이 철회되기 전에는 임금협상에 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동자협의회는 지난달 28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여 투표 참가 조합원 91.9%의 찬성으로 파업 돌입을 결의했다. 노동자협의회는 이날부터 잔업·특근을 거부하고, 5일 오전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투쟁계획을 확정한다.

조선업종 최대 노조인 현대중공업노조(위원장 백형록)도 쟁의권을 확보하고 파업 초읽기에 들어갔다. 노조는 이번주에 임금·단체협상에 집중하되, 회사측이 성실교섭에 나서지 않으면 다음주 중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다. 이달 1일 중앙노동위원회는 노조가 제기한 노동쟁의 조정신청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는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며 “성실교섭 회피에 따른 파국의 책임은 회사측에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