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은행과 국민은행 등 대형 시중은행들이 오는11일 은행총파업이 시작돼도 정상영업에는 별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7일 잇따라 밝혔다.

이는 신한, 제일, 한미은행 등이 6일 파업불참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과 맞물려 금융총파업에 중대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은 7일 각 부점별로 필수적인 업무인력의 절반 가량을 확보, 정상영업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전체 직원 1만1천명 가운데 차장급 이상 간부와 비조합원 3천여명이 있는데다 여성동우회를 통해 퇴직 여직원으로 대체인력 1천여명을 확보했으며 파업이 시작되더라도 여기에 참여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인력 등을 감안하면 영업점 직원의 50%이상은 충당이 된다는 것이다.

국민은행은 특히 어음교환이나 경비 등 필수업무 담당자를 사전 확보했으며 전산부서의 경우 국민신용카드와 국민데이타시스템 등 자회사 직원에 지원을 요청했고 영업점별로 업무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등 고객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해 놓고 있다고 밝혔다.

주택은행도 직원들의 파업 참가 가능성이 높지 않은데다 회사 측에서도 파업에 대비한 인력지원 계획이 충분히 마련돼 있어 점포에서 영업에 차질을 빚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태 주택은행장은 "비상 사태에 대비, 퇴직직원들을 1천명 이상 확보해 놓았으며 본점에서도 파업 때 영업점을 지원할 수 있는 인력이 400~500명 가량은 되기 때문에 영업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말했다.

주택은행 관계자도 "1만2천명 직원중에 파업 찬성표를 던진 사람이 4천여명에 불과하며 이들도 `노조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찬성표를 던진 것이지 파업할 생각은 없다'는 의견을 밝히는 경우가 많아 실제 파업참가자수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