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원의 자금지원을 결정한 청와대 서별관회의 적절성을 놓고 충돌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를 상대로 업무보고를 받았다.

쟁점은 서별관회의였다. 야당 의원들은 이날 전체회의를 앞두고 금융위에 서별관회의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지만 수용되지 않았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서별관회의 자체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니지만 공식성이 있어야 한다”며 “당국이 어떤 해법을 놓고 충돌했느냐가 알려져야 최종 도출된 결론이 합리적인 것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유의동 새누리당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자금지원 결정을 서별관회의가 했느냐,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이 들러리였냐 아니냐는 사안의 본질이 아니다”며 “조선업과 해운업 불황을 해결하고, 부실이 재발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시스템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원을 지원한 것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도 나왔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에 부실이 발생했을 때 여신의 자산건전성이 악화될 상황이었는데, 4조2천억원이 추가로 지원되면서 정상으로 유지됐다”며 “서별관회의가 국민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한 만큼 그 결과를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을 그냥 뒀으면 부도가 나고, 법정관리에 들어갔을 것”이라며 “서별관회의는 보안을 유지하면서 경제부처 장관들이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의견을 나누는 비공식적인 과정”이라며 자료 제출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그는 홍기택 전 회장의 이른바 '산업은행 들러리' 발언에 대해서도 "대우조선해양 지원은 산업은행의 주도하에 정부와 충분히 협의해 결정된 일"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