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23일 교섭 결렬을 선언한 것은 사실상 처음부터 예견된 일이었다.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가 첫 교섭부터 성과연봉제나 저성과자 퇴출제 같은 '킬러 이슈'를 노조에 던졌기 때문이다.

사용자협의회는 올해 2월 이례적으로 노조에 TF 공동운영을 제안했다.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성과연봉제 도입과 저성과자 관리방안을 논의하자는 요구였다. 3월에는 이를 기반으로 산별중앙교섭 요구안을 만들어 노조에 공식적으로 전달했다.

노조는 거부했다. 성과연봉제 도입 금지와 저성과자 퇴출 시도 중단을 요구하면서 맞불을 놓았다. 노사는 산별교섭을 앞두고 금융공기업들의 사용자단체 탈퇴 문제로도 갈등을 겪었다. 노조는 “7개 금융공기업을 포함해 교섭에 나서라”고 요구했고 사용자단체를 “탈퇴기관을 교섭장으로 나오게 하는 것은 권한 밖”이라며 거절했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중노위가 협상 미진을 이유로 “추가교섭을 하라”는 행정지도를 내리자 지난달 교섭이 시작됐다. 이날까지 다섯 차례 산별중앙교섭과 두 번의 대대표교섭·임원급교섭, 세 차례 실무교섭이 열렸지만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다. 교섭이 진행되던 중 은행연합회가 성과연봉제 도입·확산을 위한 컨설팅에 나서면서 노조의 반발을 샀다.

노조는 교섭 결렬 선언을 기점으로 파업 준비를 본격화한다. 쟁의조정 신청 결과가 나오면 7월 중순 조합원들을 상대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7~8월 지부별 순회집회를 열고 8월 말 대의원대회를 연다. 파업 예정일은 9월23일이다. 노조 관계자는 “9월 초 8천명 규모의 지부대의원들이 참여하는 총파업 결의대회를 연 후 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