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전국교직원노조(위원장 변성호)가 교원의 노동기본권과 정치적 자유 보장, 차등성과급제 폐지를 요구하며 20일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전교조는 이날 오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의 탄압에 대항해 참교육과 전교조를 지키기 위해 최전선에 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농성에는 지난 1월 전교조 법외노조 판결에 따라 해고된 교사 34명이 동참한다. 다음달 8일까지 진행된다.

변성호 위원장은 “전교조를 사수하고 짓밟힌 권리를 되찾기 위해 농성에 돌입하게 됐다”며 “20대 국회는 교원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입법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성홍 노조 광주지부장은 “박근혜 정권이 전교조를 탄압하는 이유는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을 제멋대로 하고 싶기 때문”이라며 “교육재정 압박과 국정교과서, 인성교육진흥법으로 참교육을 막으려는 시도에 대항해 죽을 각오로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선 노조 세종충남지부장은 “정통성 없는 정권이 민중을 제물 삼아 치부를 가리려고 한다”며 “민중생존권과 노동기본권을 쟁취할 때까지 투쟁을 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교조는 이날 철야농성을 시작으로 매일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국회의원들을 만나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교원노조법) 개정안 발의를 제안할 계획이다. 국회 토론회를 열고 24~25일 이틀간 여의도 국민은행 앞과 세종로 소공원에서 공무원·교사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현재 전교조는 △노동 3권 보장 △해직자 노조가입 △예비교사(교원자격증 소지자) 노조가입 등을 골자로 한 교원노조법 개정안을 준비하고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마이나 키아이 유엔 평화적 집회 및 결사의 자유 특별보고관은 지난 15일 보고서에서 전교조 탄압은 본질적으로 결사의 자유 제한이라고 했다”며 “20대 국회는 교원의 노동권과 시민권을 보장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