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한파가 한 차례 휩쓸고 지나갔던 중소형조선소에 다시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정부가 조선업을 사양산업으로 규정해 중소형 조선소를 퇴출시키는 방향을 잡았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노동계가 긴장하고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지회장 강기성)는 20일 "회사의 임금삭감,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22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계획에는 중소형조선소가 제외돼 있다. 채권단이 기존에 지원하기로 한 자금 외에는 추가적으로 지원하지 않겠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채권단 공동관리로 운영 중인 성동조선해양은 자산 매각과 인력감축 등의 자구안을 마련했다. 회사는 지회와의 올해 임금교섭에서 성과연봉제 도입이나 임금삭감과 사무직 정리해고와 같은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회는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을 압박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진 감사원의 KDB산업은행·수출입은행 감사 결과 때문에 성동조선해양이 유탄을 맞을까 우려하고 있다. 감사원은 수출입은행이 성동조선해양의 수주 가이드라인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적자수주 물량 증가 가능성을 방치했다고 지적했다.

강기성 지회장은 "감사 결과를 토대로 정부가 성동조선해양에 강화된 자구안 제출을 압박할 것으로 예상돼 주시하고 있다"며 "생산직 구조조정 시도를 염두에 두고 파업 등 모든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동계는 정부가 조선업을 사양산업으로 치부하면 중소형조선소 곳곳에서 노사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타격은 대형조선소보다 중소형조선소가 더 심각한데도 정부 지원은 대형조선소에만 편중되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중소형조선소에서 대규모 구조조정·정리해고가 발생하고 이에 따른 노사갈등이 야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STX조선해양은 경영악화를 이유로 지난달 말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노조 STX조선지회는 회사가 임금삭감과 인력감축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데 반발해 파업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