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구조조정을 두고 정부와 노동계가 전면전에 나설 조짐을 보이고 있다. 조선소 노조들은 정부 구조조정 계획 발표에 맞춰 대규모 상경투쟁을 한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구조조정 계획에 대한 노동계의 공식 입장을 밝힌다.

고용노동부·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를 비롯한 정부 관계부처는 구조조정 추진 현황 및 계획을 주제로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각 노조 간부 300여명은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뒤 9일까지 정부와 은행 등 채권단을 상대로 구조조정 반대와 업종별협의체 구성을 요구하며 집중투쟁을 전개한다. 금융위·산업은행 앞에서 집회를 열고 청와대 앞에서 시위를 벌인다.

국회 토론회와 증언대회도 예정돼 있다. 이날 오후에는 '위기의 조선산업, 벼랑 끝 조선노동자, 당사자가 말한다'를 주제로 국회 증언대회를 개최한다.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희생될 처지에 놓인 조선소 정규직·하청노동자는 물론이고 하청업체와 별도 계약을 맺고 단기간 일하고 있는 물량팀 노동자들이 증언대회에 참가한다.

9일 오전에는 우상호(더불어민주당)·박지원(국민의당)·노회찬(정의당) 원내대표가 공동주최하는 '위기의 조선산업 벼랑 끝 조선노동자 올바른 해법은 무엇인가?' 토론회에 함께한다.

조선업종노조연대 관계자는 "조선업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그 과정에서 수천여명의 노동자들이 해고될 것이란 소문이 무성한데도 정부와 기업은 노동자들에게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조선업 업종별협의체를 구성해 노조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서남지역지회와 거제통영고성 조선소 하청노동자 살리기 대책위원회 등 조선소 하청노동자들은 8일 오전 국회 앞에서 구조조정 중단과 총고용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