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이 7일 노사정위를 떠났다. 2013년 6월 위원장에 취임한 지 3년 만이다.

노사정위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김대환 위원장 사퇴서를 수리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같은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노사정위 대회의실에서 이임식을 열고 임기를 마무리했다. 지난해 8월 연임된 지 10개월 만이자 임기 만료 14개월을 앞두고서다.

김 위원장은 재임 기간에 두 차례 사퇴의사를 밝혔다. 한국노총이 노사정 협상 결렬을 선언한 지난해 4월과 노사정 합의가 파기된 올해 1월이었다. 청와대는 첫 번째 사퇴의사에 대해서는 오히려 임기 2년 연임을 결정하면서 힘을 실어 줬다. 그러나 이번에는 사표를 수리했다.

김 위원장 사퇴가 노정관계에 변수가 될지는 미지수다. 노동계는 그동안 노사정위원장 사퇴를 요구했다. 노사정 합의 파기에 책임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인물 교체가 변화를 위한 신호라는 측면에서 노동계는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 사퇴 과정에서 정권 차원의 화해 제스처는 없었다. 노사정위가 정상 가동되려면 한국노총 참여가 필수다. 그런데 한국노총 주요 간부들조차 김 위원장이 이날 그만둔다는 소식을 듣지 못했다. 되레 정부·여당은 노동 관련 4대 법안을 재발의하고 성과연봉제를 밀어붙이고 있다. 대화를 재개할 분위기가 아닌 것이다.

노사정 대화 복원 가능성이나 노사정위 활동이 약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김 위원장이 이날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신임 위원장 물망에 오르는 인사가 없다. 하마평조차 나오지 않는다.

취임 한 달 남짓 된 신영철 노사정위 상임위원은 보폭을 넓히고 있다. 신 상임위원은 조만간 고용노동부 기자단을 만날 예정이다. 노사정위 관계자는 “위원장 궐위시 상임위원이 직무대행을 맡는다”며 “당분간 이 체제(위원장 없이)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계 관계자는 “노동현안에 밝으면서도 정치적으로 힘이 있는 인사가 깜짝 발탁돼야 노정 대화 복원 가능성이 열릴 것”이라면서도 “현재 분위기로는 대화 재개는커녕 장관급인 노사정위원장 자리가 새누리당 총선 낙마자용 자리가 되지는 않을지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