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총파업과 관련 7일 오전 정부와 협상을 시작한 금융산업노조는 시장의 요구에 의해 불가피하게 정부 주도의 정책을 펼 경우 이를 반드시 문서화 해줄 것을 요구했다.

금융노조는 또 지주회사를 설립하더라도 노조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와 금융산업노조는 7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노사정위원회 중재 아래 첫 노정협상을 갖고 오는 11일로 예정된 금융총파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화를 시작했다.

이날 회의에서 금융노련측은 △관치금융 철폐를 위한 특별법 제정△시장에서 불가피한 이유로 정부 주도의 정책이 이루어질 경우 이를 문서로 명문화할 것을 요구했다.

금융노련은 또 △지주회사 도입 일단 유보 △지주회사를 만들더라도 노조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 뒤 그 틀에서 지주회사를 만들 것 등을 요구했다.

금융노련 관계자는 "지금까지 정부는 필요할 때마다 구두지시를 통해 관치를 해왔기 때문에 이를 시정하라는 주장을 했다"면서 "지주회사에 대해서도 노조가 참여할 공간을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측은 관치금융은 없었다는 논리로 해명했으며 금융지주회사는 공적자금 투입은행의 강제통합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시장 논리에 따른 금융구조개혁 방안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는 점심식사 후 속개됐으며 이견이 너무 커 결렬될 것이라는 당초의 예상과는 달리 타협의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