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유성기업지회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면담을 요구하며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노숙농성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인권단체들이 25일 “유성기업 노조파괴를 지시한 현대차와 이를 비호하는 경찰의 행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다산인권센터·인권운동사랑방을 비롯한 23개 인권단체는 이날 오전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차와 유성기업은 어용노조를 동원해 민주노조 조합원을 일상적으로 괴롭혔고, 올해 3월 생을 마감한 고 한광호 조합원 역시 회사측 괴롭힘에 시달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창조컨설팅이 시나리오를 만들고 유성기업이 실행한 노조파괴 사태의 배후에 현대차가 있다는 주장이다.

이들 단체는 최근 농성장에서 벌어진 조합원 집단연행 사태도 비판했다. 지회는 이달 19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24시간 옥외집회를 서초경찰서에 신고했지만 ‘1순위 신고자’에 밀려 집회를 열지 못하고 있다.

이들보다 먼저 집회를 신고한 현대차가 1순위를 부여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1일 농성장에 설치된 고 한광호 조합원 분향소가 철거됐고, 47명의 노동자가 경찰에 연행됐다. 연행자 중에는 고인의 유족도 포함됐다.

인권단체들은 “현대차와 유성기업은 노동자 죽음을 방조하고 그 죽음에 대한 추모조차 모욕하는 행위를 중단하라”며 “경찰은 기업의 범죄와 폭력을 지원하는 일을 멈추고 노동자들에게 집회·시위 권리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어 “탄압으로 사그라질 시민들의 분노와 애도가 아니다”며 “유성기업 노동자들이 당하는 괴롭힘을 끝장내는 투쟁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