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업계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여야가 엇갈린 해법을 내놓았다. 야당은 회사경영을 부실하게 만든 장본인인 경영진과 채권단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여당은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에 대한 실업대책에 무게를 실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23일 오전 거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해 “경영이 잘못되면 시장원리에 의해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 책임을 져야 한다”며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책임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산업은행은 그동안 관리업체에 무작정 자금을 공급했고, 정부가 계속 출자해 적자를 메우는 도덕적 해이를 보였다”며 “국가가 보장하는 은행이라도 예외로 취급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대형 국영기업이나 대우조선해양처럼 1만명 이상 고용하는 업체는 근로자들이 경영감시를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종국에 해야 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역시 경영진 책임론을 펼쳤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지역경제현안 간담회에서 “(기업 부실과 관련해)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게 해야 한다”며 “그래야만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구조조정은 적절한 전문가를 찾아서 맡겨야 하고, 정부와 국회는 구조조정에 필요한 재원 마련과 사회적 안전망을 만드는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구조조정 추진을 위한 재정투입 필요성과 실업대책에 주목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한 자리에서 “구조조정 과정에서 안타깝게 일자리를 잃는 근로자들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매우 구체적으로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재정의 역할도 있어야 한다고 (지난주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여야 3당 정책위의장 회동에서) 강조를 했다”며 “이해관계자 책임을 분명히 하고 현재 부실과 잠재적 부실을 진단해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는 원칙을 지켜 가면서 구조조정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