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박근혜 대통령 주재 성과연봉제 점검회의에 노동자를 참여시키라고 요구했다. 금융공기업들에는 공동교섭 참여를 촉구했다.

노조는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성과연봉제 도입·확산은 노조와의 충분한 사회적 합의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다음달 9일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 현황을 점검하는 워크숍을 개최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워크숍을 앞두고 주택금융공사·산업은행·주택도시보증공사가 이사회를 강행해 성과연봉제 확대를 담은 취업규칙 개정안을 의결했다. 노조는 “박 대통령이 국가 원수로서 헌법 준수의 의지가 있다면 공공기관 현장에서 벌어지는 불법행위를 두고 보지는 않을 것”이라며 “총체적 난맥생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성과연봉제 도입 점검회의에 금융노조 위원장을 포함한 공공부문노조 위원장들이 함께 참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청와대에 노조의 워크숍 참석을 요구하는 공문을 접수했다.

산별교섭도 재개된다. 노조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오는 27일 상견례 및 산별중앙교섭을 열기로 했다. 교섭에는 올해 3월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한 7개 금융공기업을 제외한 27개 기관 노사가 참여한다. 노사는 상견례 자리에서 교섭단을 꾸리기로 했다. 노조는 이와 별도로 7개 금융공기업에 공동교섭을 같은날 열자고 제안했다.

김문호 위원장은 “사용자단체가 구성되기 이전부터 금융권에서는 산별공동교섭을 해 오던 전례가 있다”며 “금융공기업들이 관행을 무시하고 공동교섭을 거부할 경우 산업평화를 깨뜨리는 행위로 간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교섭이 재개되면 이달 말부터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을 차례로 찾는다. 성과연봉제 강요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유린을 규탄하고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집회도 연다. 노조는 다음달 말까지 다섯 차례가량 교섭을 진행한 후 합의에 실패할 경우 쟁의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