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5단체장들은 11일로 예정된 금융산업노조의총파업과 관련, 정부에 금융산업 종사자들을 위한 민관합동 (취업 및 창업)특별지원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김각중회장, 대한상공회의소 박용성회장, 한국무역협회 김재철회장,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박상희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김창성회장 등 경제5단체장은 7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상의회관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이같이 제안했다.

조남홍 경총 부회장은 회의가 끝난 뒤 "금융전문인력의 취업상담에서 취업알선, 직업훈련, 창업지원에 이르기까지 고용안정 원스톱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민관합동의 특별지원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전문가의 수요는 중소. 벤처기업 등에 충분히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협의체에 이들 단체를 포함시켜 인력을 적재적소에 재배치하는 방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제5단체장은 또 정부가 이미 은행합병을 종용하거나 인력. 조직의 축소를 강요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구조조정 과정에서 생기는 금융근로자들의 고용불안에 대해 안정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경제계도 이들을 산업계에서 자체적으로 흡수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단체장들은 그러나 금융 총파업은 기업의 자금경색을 악화시키고 수출업무를 마비시켜 국가신인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국민적 비난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대승적 차원에서 이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금융부문 구조조정은 금융기관 경쟁력 강화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구조조정이 지연되면 근로자들에게 더 큰 고통이 뒤따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 단체장은 정부에 대해 최근 산업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 엄정한 법집행을 통해 이를 근절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