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압박하면서 중공업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이 높아지는 가운데 주요 중공업노조들이 업종별 노정 협의체 구성을 정부에 제안했다. 조선산업에 대한 정책 결정과정에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산업을 살리고 조선소 노동자들이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업종별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자"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채권단이 조선소에 경영 개선을 위한 자구책 마련을 주문하면서 구조조정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각을 세웠다. 황우찬 조선업종노조연대 공동의장(금속노조 부위원장)은 "조선산업이 망하면 철강 등 국가 기간산업 전체가 흔들리는데 정부는 인력 구조조정만 말할 뿐 산업발전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조선산업이 위기라면 그 원인과 해법이 무엇인지 이제 정부는 노동자들과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시한 대우조선노조 위원장은 "노동자들은 부실경영에 참여하지도 않고 묵묵히 일만 했는데 어느 날부터 정부가 우리를 길거리로 내모는 구조조정 협박을 일삼고 있다"며 "조선산업 위기설이 과다하게 증폭되면서 협력업체와 소속 노동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정부가 정국 주도권을 지키고 노동개악을 밀어붙이기 위해 조선산업 위기설을 이용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백형록 현대중공업노조 위원장은 "정부·경영진이 해양플랜트 부문 악재를 이용해 저임금 정책을 밀어붙이려는 의도가 뚜렷이 감지되고 있다"며 "기술·인력 집중산업인 조선업은 불황기일지라도 호황기를 대비하는 거시적인 정책을 정부가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구조조정 논란과 관련해 구조조정 즉시 중단 및 부실경영 책임자 처벌·조선산업 발전 정책 전환·조선소 노동자 총고용 보장·중형조선소 지키기 정책 수립·인위적 매각과 합병 중단·현대중공업 대주주의 사재 환원·업종별 협의체 구성 등 7가지 요구안을 발표했다. 정부의 답변이 없을 경우 공동집회를 개최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여 갈 방침이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현대중공업노조·대우조선노조·현대미포조선노조·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STX조선지회·성동조선해양지회·현대삼호중공업지회·신아SB지회 등 국내 주요 조선소 노조들이 꾸린 연합 조직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