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 사내하청 비정규 노동자들이 최근 심화하는 고용불안 사태를 논의하는 교섭을 원청에 요구해 눈길을 끌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지회장 하창민)는 "이달 중 원청인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단체교섭응낙 가처분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현대중공업노조와 지회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동자는 2014년 12월 4만1천59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지속적으로 감소해 지난달 3만2천569명으로 줄었다. 조선업이 10년 호황기를 거쳐 불황기로 접어든 데다, 유가하락으로 해양플랜트 물량이 감소하면서 사내하청 비정규직이 고용불안 직격탄을 맞고 있는 셈이다.

현대중공업 일부 사내하청업체는 올해 초부터 노동자들에게 "희망퇴직에 동의하는 확약서에 서명하라"고 강요하고 있다. 희망퇴직 권고를 이의 없이 수용하겠다는 내용이다. 일방적인 해고에 동의하라는 얘기다.

조선업 구조조정이 쟁점으로 떠오르며 비정규직 고용불안이 가시화하는 가운데 금속노조와 지회는 지난달부터 현대중공업에 단체교섭을 요구하고 있다. 원청인 현대중공업은 "단체교섭 당사자 지위에 있지 않다"며 교섭을 거부하고 있다.

지회는 현대중공업이 사내하청 비정규직과 관련해 작업지시와 인력관리는 물론이고 임금·복지 수준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지회는 이달 중 현대중을 상대로 단체교섭응낙 가처분을 신청할 계획이다. 하창민 지회장은 "사내하청 비정규직의 실제 사용자인지 아닌지를 법원에서 가려 보자는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은 지금이라도 교섭에 응해 비정규직 고용보장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