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위원장 오경호)가 발전산업 구조개편에 따른 발전부분 분할이후 처음으로 정기대의원대회를 갖고, 발전부문의 향후 노조형태와 관련해 치열한 논쟁을 벌인 끝에 수·원자력노조와 발전자회사 5개 단일노조로 분할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전력노조는 29일 오전 수안보 한전생활연수원에서 56년차 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해 회계감사보고, 예산 승인, 올해 사업계획, 임원보선, 한국노총 파견대의원 선출 등을 결정했으며, 발전부문 조직분할과 관련해서도 4시간여의 논란속에 결정지었다.

참석대의원 232명중 발전지부의 대의원은 92명으로 조직분할 결정에 필요한 3분의 2대의원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발전단일노조로 분할해야 한다는 본부노조쪽과 '무조건 분리'를 주장하는 발전대의원쪽이 첨예한 입장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기업별노조로 분리안이 부결된 후 2개 노조로 분할안이 제기돼 통과될 수 있었다. 이에 앞서 회순통과 과정에서는 발전부문 조직분할건을 먼저 다뤄야 한다는 발전지부 대의원들의 의견과 마지막으로 처리하자는 본부노조 입장이 팽팽히 맞서다 결국 본부노조의 안으로 회순이 통과되는 등 진통을 겪기도 했다.

전력노조는 지난 4월 발전부문의 분할을 앞두고, 발전부문 특별지부를 결정했으나, 발전조합원들의 반발로 조합원 총의에 따라 발전부문의 노조형태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으로 수정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발전부문은 발전자회사별 노조와 발전단일노조를 놓고 조합원 선택투표를 가졌으나, 원자력지부 투표결과 포함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자 발전자회사별로 재투표를 해 2개 발전자회사는 단일노조, 4개 발전자회사는 자회사별노조로 결정된 상황이다.

한편 전력노조는 전력산업구조개편법에 따라 예정돼 있는 배전부문 분할과 민영화와 관련, 중앙위원회와 중앙집행위원회를 '배전민영화저지 투쟁위원회'로 전환하는 것을 골자로 한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