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가 발전부문이 분할된지 2개월이 다 되도록 노조 조직형태와 관련해 갈등을 겪었던 이유는 예상된 민영화를 앞두고 이를 막기 위한 노조의 조직형태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상태에서 지난해 파업철회 이후 불거진 조직내 갈등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대의원대회에 참관인으로 참석한 한 조합원은 무조건 분리를 주장하며 오경호 위원장에 대한 불신을 표현해 집행부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이는 현재 발전부문 조합원들의 정서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기업별노조를 고수했던 발전지부 조합원들은 발전부문 단일노조는 전력노조의 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기업별노조를 주장하는 발전자회사는 상급단체를 민주노총으로 변경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등 기업별노조와 단일노조 문제는 상급단체 변경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전력노조 집행부는 발전부문이 뭉쳐야 향후 민영화 저지투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며 발전부문을 단일노조로 해 분할할 것을 주장했으며, 장기적으로 전력산업부문의 산별노조 추진계획도 수월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발전지부 대의원들은 조합원투표결과 기업별노조를 선호하는 조합원이 과반수를 넘었다며 본부노조의 단일노조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는 수·원자력지부의 노조형태와 관련한 투표결과를 포함했을 경우이며, 수·원자력지부를 제외한 5개 발전자회사 투표결과는 단일노조안이 우세했던 걸 고려할 때 전력노조의 발전부문 노조분할 결정은 '합리적인 절충안'이었다고 볼 수 있다.

발전자회사별노조를 주장하는 발전자회사들은 전력노조에서 분리만 된다면 절차를 거쳐 발전자회사별 노조를 추진할 계획으로 있어 발전단일로 노조분리가 결정된다 하더라도 노조형태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발전자회사별노조를 이미 결정한 서부발전주식회사의 노조추진위원회는 지난 28일부터 전력노조 탈퇴를 묻는 조합원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