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협력업체 사용자들이 3일 원·하청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하청노동자들은 "사용자들끼리만 살겠다는 선언 말고 하청노동자들의 총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오후 울산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열린 '조선업종 원·하청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는 이철우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울산지청장과 김환구 현대중공업 사장·강환구 현대미포조선 사장, 두 회사 사내협력업체협의회장인 김대재·이상록 회장이 참석했다.

상생협약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도급업무 내용·도급대금 내역·지급방법이 포함된 계약서를 하청회사에 서면으로 준다. 설계변경에 따른 수정작업이나 작업환경 변화로 하청업체 비용이 늘어날 경우 도급내용을 변경해 이를 반영한다. 하청업체들은 출퇴근 시간 등 기초질서를 지키고 비숙련 노동자 사용을 자제한다. 울산지청은 업무협약 이행 여부를 점검한다.

이날 상생협약 체결은 현대중공업이 원가절감을 위해 하청업체에 주는 기성금을 대폭 줄인 뒤 발생한 원·하청 갈등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하청업체 대표 서아무개씨는 현대중공업의 기성금 삭감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서를 남긴 뒤 목숨을 끊었다.

노동자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는 이날 오후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은 상생협약이 아니라 하청노동자들의 고용을 책임지겠다는 공생협약을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상생협약에 하청노동자 고용안정 방안이 빠졌다는 점을 지적했다. 지회는 "고용안정 방안이 없는 이번 협약은 원·하청 노동자들을 희생양으로 삼아 자본끼리 생존하겠다는 선언에 다름 아니다"며 "현대중공업은 물론 고용노동부와 울산시는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한 종합지원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