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하려는 정부의 드라이브가 가속화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투쟁을 상반기 집중 배치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공공부문 공동파업을 추진한다.

공공운수노조는 2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소회의실에서 성과연봉제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성과연봉제 관련 투쟁계획을 밝혔다. 노조는 5~6월을 상반기 집중투쟁 시기로 잡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하는 공공기관장 회의가 6월에 예고돼 있기도 하거니와 같은달 말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가 발표된다. 20대 국회 개원 시기이기도 하다. 노조는 이때 공동교섭과 집회를 통해 내부 불안을 최소화하고 국회를 통한 성과연봉제 관련 노정협의를 요구한다는 구상이다.

노조는 이달 말까지 임금 불이익을 감수하고 성과연봉제·퇴출제를 거부한다는 공공기관 조합원 서명을 취합해 5월에 기획재정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5만여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국제공공노련 한국가맹조직협의회가 주관하는 성과연봉제·퇴출제 관련 국제심포지엄을 열고 20대 국회 당선자를 만나는 계획도 세웠다. 공공부문 공동행보도 광폭으로 추진한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 외에도 민주노총 4개 노조·연맹이 민주노총 공공부문 대책회의를 구성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산하 조직 90%가 노조에 성과연봉제 관련 단체교섭권을 위임했다. 노조는 6월까지 집중교섭을 벌인 뒤 쟁의권을 확보해 9~10월 공동파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철도노조·가스노조 같은 5~6개 주요 공공기관이 주축이 된다. 백성곤 노조 공공기관사업본부 집행위원장은 "2009년에도 이명박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정책에 맞서 열린 철도·가스·발전 공동파업이 열렸다"며 "이번만큼은 정부의 맹공에 맞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