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검이 20일 윤종오 무소속 국회의원 당선자(울산 북)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번이 세 번째 압수수색이다. 윤종오 당선자와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선거참패의 책임을 공안분위기로 역전해 보려는 명백한 정치탄압"이라고 반발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윤 당선자와 류아무개 선거사무장의 자택에서 휴대폰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 7일 윤 당선자가 대표로 있는 마을공동체 '동행' 사무실과 매곡신천여성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총선 직후인 14일에는 울산 북구 호계동 선거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두 번의 압수수색에서도 윤 당선자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입증할 증거를 찾지 못하자 이날 세 번째 압수수색을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자는 '동행' 사무실과 매곡신천여성회 사무실을 선관위에 등록하지 않고 선거활동에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의 거듭된 압수수색에 울산지역 노동계는 "정치탄압"이라고 반발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과 윤 당선자는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종오 당선자에 대한 정치 공안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울산지검장은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울산본부는 "검찰의 세 번째 압수수색은 더 이상 납득할 수 없는 행위"라며 "무리한 선거법 위반 수사는 저열한 정치공작"이라고 비판했다.

윤 당선자측은 "아무리 털어도 증거는커녕 먼지 하나 찾기 어려울 것"이라며 "선거법 위반 혐의 자체가 무리한 강압수사라는 결과만 재확인할 뿐"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자는 4·13 총선에서 윤두환 새누리당 후보와 맞붙어 61.5%의 높은 득표율로 당선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