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는 안전보건 11대 기본수칙 위반사업장에 대해 엄중처벌하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작업관련성질환의 예방관리를 위해 '작업관련성질환 종합예방관리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 산업재해자수가 2만6,351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약 30%(5,955명) 증가한 가운데, 노동부는 28일 오후 산업안전과장과 한국산업안전공단 실국장 및 전국 안전보건관리대행기관 대표자 등 195명이 모여 '산업재해 감소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노동부는 재해예방 분위기를 쇄신하지 않으면 올해 산업재해자수가 2만명 이상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속에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하기 위해 이날 회의를 소집했으며, '안전보건 11대 기본수칙' 캠페인, 위반사업장 처벌 등 재해감소대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노동부가 5월14일 현재 산업재해 현황을 비공식 집계한 바에 의하면, 50인 미만 소규모사업장에서 5,556명이 증가해 산재증가 인원수의 93.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건설업 686명 증가, 기계기구제조업 371명 증가로 제조·건설업에서 재해증가율이 높았다.

노동부는 이날 회의에서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 행사 내실화 △산재은폐 사업주 엄중 문책 △사업장별 재해율에 따라 안전관리기술지원 사업 차등화 △작업관련성질환 다발사업장 보건감독 및 중점관리 대상 선정 등을 산재 감소대책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