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병원측이 공공병원 중 처음으로 기획재정부 권고안에 따른 성과연봉제 도입계획을 밝혀 공공병원 성과연봉제 투쟁이 본격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보훈병원지부(지부장 김석원)는 16일 오후 중앙운영위원회를 열고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한 투쟁본부를 구성했다. 병원측이 4월께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힘에 따라 전면대응에 나선 것이다.

지부에 따르면 병원측은 지난 9일부터 병원별로 성과연봉제 관련 직원설명회를 열고 있다. 병원측은 기재부 권고안에 따른 성과연봉제를 도입해 임금구조를 개편한 뒤 이를 4급 직원까지 적용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에는 4급까지 가입할 수 있다.

병원측은 1~3급 간부직에 대해 성과연봉제 성격의 성과급 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매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실적에 따라 1~5등급으로 병원 순위를 매겨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는 식이다.

양승헌 보훈병원지부 서울지회장은 "기존 성과급 제도를 놓고도 임금역전·승진기피 같은 문제가 나타났다"며 "성과급뿐 아니라 임금까지 실적과 연동한다면 실적을 위한 검사·수술 장사나 저성과자 찍어 내기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노조는 이날 현장상황실을 서울보훈병원에 설치하고 임원·전임자를 파견했다. 이번 투쟁을 본조 차원에서 챙기겠다는 뜻이다. 당초 올해 9월께로 예상됐던 지부 임금교섭도 앞당겼다. 성과연봉제 논의와 이에 따른 쟁의행위 가능성을 감안해서다.

노조는 17일 임금교섭 상견례를 열자고 병원에 요구한 상태다. 이번 교섭은 유지현 노조 위원장이 직접 맡는다. 다음주부터 개시하기로 한 전국 보훈병원 현장순회·간담회는 박민숙 노조 부위원장과 김석원 지부장이 함께 진행한다. 4월 중 지부·노조 차원의 집중집회도 계획 중이다.

박민숙 부위원장은 "이곳이 무너지면 근로복지공단에 이어 국립대병원까지 연이어 성과연봉제에 무너질 것"이라며 "환자 대상 돈벌이 강요, 직원 간 갈등, 저성과자 해고와 쉬운 해고로 이어지는 만큼 지부 개별 투쟁이 아닌 노조 전체의 투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